관세가 정확히 뭐죠? 물건에 부과하는 세금 아닌가요? 어제인가? 그 쯤 뉴스 둘러보다 트럼프
관세가 정확히 뭐죠? 물건에 부과하는 세금 아닌가요? 어제인가? 그 쯤 뉴스 둘러보다 트럼프
물건에 부과하는 세금 아닌가요? 어제인가? 그 쯤 뉴스 둘러보다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125퍼센트의 관세를 부과한다는 소식을 접했던것 같은데, 그렇게 치면 중국에서 만원짜리 물건을 미국에 수출한다치면, 미국에서는 125퍼센트의 관세를 부과한다 했으니,물건을 수출한다해도..10000원의 125퍼인 12500원을 부과하는것이니 2500원을 손해보는격 아닌가요..? 너무 얼토당토 않은 관세같아서.. 제가 잘못 이해한건지 의구심이 드네요.. 물건값에 125퍼센트를 적용하는걸로 전 이해했는데ㅠㅠ 학교에서는 안 가르쳐주는 내용 같아서 질문 드려봅니다.
관세는 다른 나라에서 들어오는(수입되는) 물건에 붙는 세금이에요.
즉, 미국이 중국 물건에 125% 관세를 부과한다는 건, 중국산 물건이 미국으로 들어올 때, 원래 가격에 125%만큼 세금을 매긴다는 뜻입니다.
관세는 물건을 들여오는 수입업자(보통 미국 기업이나 업체)가 내요.
중국 회사가 미국에 만 원짜리 물건을 판다고 했을 때,
미국 수입업체가 그 물건을 사오면서 125% 관세를 냅니다.
미국 수입업체 입장에선 2.25배 비싸게 물건을 들여오게 되죠.
그래서 보통은 그만큼 더 비싸게 팔거나, 아예 수입을 줄이거나 다른 나라 제품을 찾기도 해요.
미국이 관세를 올리면 중국 물건 가격이 미국 내에서 비싸지기 때문에 미국 소비자들이 그 물건을 안 사게 되고 결국 중국 기업의 수출이 줄면서 손해를 보게 되는 구조예요.
그래서 중국도 손해 미국 소비자나 기업도 물건값이 올라서 불편 결국 서로 다 타격을 입게 되는 상황이죠.
중국이 2,500원 손해보는 거 아닌가요?"는 직접적으로 세금을 내진 않지만, 간접적으로는 맞는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