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에 부모님께서 중국 태항산으로 여행을 가십니다. 근데 용돈을 환전을 해서 위안화로 드리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계좌로 보내드리는게 나을까요? 올 초에 미국 가실 때는 제 명의 마스터카드랑 6000달러 드렸는데 카드는 거의 안쓰시고 현금 위주로 많이 쓰셨더라구요. 확실히부모님께서 성향상 현금을 더 선호하시긴 하시는 것 같은데, 중국은 QR결제가 되게 보편화 돼있다고 해서.. 상대적으로 어플 잘 못다루시는 부모님은 불편하지 않을까 걱정도 되네요..1. 중국가서 QR말고 현금결제도 잘 받아주나요? 위폐 이슈때문에 현금을 잘 안받는다는 기사를 본 적이 많아서 걱정되네요.2. 출국 전 한국에서 미리 어플 설치 및 연동 해 놔야할 것들이 있을까요?
중국에서 QR 결제는 매우 보편적이며 거의 모든 상점, 식당, 대중교통 등이 알리페이나 위챗페이 등 QR기반 결제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반면에 현금 결제의 경우는 위폐(가짜 지폐) 문제 우려로 일부 가게들이 현금을 덜 받거나 거부하는 경우도 있으나, 전체적으로 안 받는 곳은 드뭅니다.
관광지나 큰 가게, 호텔, 식당 등에서는 여전히 현금 결제 가능하지만, 소규모 상점이나 노점은 QR 결제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어느 정도의 현금을 소량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님께서 모바일 앱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점을 고려하면, 출국 전에 한국에서 미리 알리페이앱을 설치하고 가입 및 신원 인증(여권등록 및 얼굴인증)까지 완료해드리는 것이 좋구요.
요즘 알리페이는 해외 신용카드를 등록하거나 알리페이 Tour Pass 기능으로 미리 충전할 수 있어 중국 내에서 현금 없이도 편리히 결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중국 내에서 앱 사용 시 데이터 연결이 필수이므로 중국용 eSIM이나 현지 데이터 로밍도 준비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