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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권기옥 선생을 선택한 이유가 단순히 독립운동가이기 때문만은 아니다.권기옥 선생은 조선인 최초의 여성 비행사이자 군인으로서의 길을 걸은 인물이다.어린 나이에 나라의 독립을 꿈꾸며 직접 행동에 나섰던 점이 나를 크게 감동시켰다.특히 3·1운동에 참여하면서 민족 해방의 열망을 드러낸 부분은 용기의 상징이라 생각한다.나는 장래에 군인의 길을 걷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있다.군인의 삶은 단순히 직업이 아니라, 국가와 국민을 위해 책임을 다하는 길이다.권기옥 선생의 삶은 바로 그 책임감과 헌신을 보여주는 본보기였다.여성으로서 당시 사회적 차별을 넘어 군사 교육을 받고 활동한 것은 놀라운 일이다.나는 나와 같은 꿈을 가진 인물에게서 배우는 점이 많다고 생각한다.권기옥 선생은 조국을 위해 끊임없이 자신을 희생하고 노력했다.그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컸을 것이다.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나아간 그의 정신은 나에게 귀감이 된다.내가 군인의 꿈을 품는 이유는 단순한 직업 선택이 아니다.권기옥 선생처럼 국가를 지키고 사회에 기여하고 싶은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다.이 인물을 조사하며 나의 꿈에 대해 더 진지하게 생각하게 되었다.권기옥 선생은 내 꿈을 향한 길에서 하나의 길잡이와도 같다.그의 삶을 통해 용기와 헌신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었다.따라서 나는 권기옥 선생을 조사 대상 인물로 선정하게 되었다.그 선택에는 나의 진로와 깊은 연관성이 있다.이러한 이유로 권기옥 선생을 수행평가 인물로 삼는다.⸻2. 인물 소개와 소상화 (20줄)권기옥은 1901년 평안남도 평양에서 태어났다.어린 시절 그는 총명하고 성실한 학생으로 자라났다.일찍부터 나라의 현실을 깨닫고 독립에 대한 열망을 품었다.10대 시절에는 교사 생활을 하면서도 민족의식을 키워나갔다.1919년 3·1운동이 일어나자 그는 거리로 나섰다.당시 권기옥은 태극기를 흔들며 만세를 외쳤다고 전해진다.그 과정에서 체포되어 옥고를 치르기도 했다.그는 그 경험을 통해 더 큰 결심을 하게 되었다.조국을 위해 더 강한 무력을 준비해야 한다는 생각이었다.이후 그는 중국으로 망명해 신흥무관학교에 입학했다.신흥무관학교는 수많은 독립군을 배출한 기관이었다.그곳에서 권기옥은 군사 훈련을 받으며 실력을 길렀다.특히 여성으로서 무관학교에 들어간 것은 이례적인 일이었다.그는 차별을 극복하며 남성들과 같은 훈련을 소화했다.권기옥은 점점 독립운동가로 성장해갔다.그는 무장 독립운동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되었다.비행 훈련을 통해 그는 조선인 최초의 여성 비행사가 되었다.당시 비행사가 되는 일은 매우 어려운 도전이었다.그러나 그는 꿈과 신념으로 그 길을 걸었다.이것이 권기옥의 인물적 배경이다.⸻3. 인물의 생애와 활동 (20줄)권기옥은 3·1운동 이후 독립운동의 길을 본격적으로 걸었다.그는 중국에서 독립군과 함께 훈련을 받으며 투쟁에 나섰다.1920년대에 들어서는 비행사로 활동하기 시작했다.1925년 조선인 최초의 여성 비행사 자격을 취득했다.그는 단순히 비행 기술을 배우는 데 그치지 않았다.일본군과 맞서 싸우기 위한 항공 전력을 준비했다.중국 공군에 들어가 항일 활동에 힘을 보탰다.그는 일본군의 군사력에 맞서 싸우는 임무를 수행했다.항공 분야에서의 활동은 독립운동사에서 특별한 의미가 있다.권기옥은 여성의 한계를 넘어선 독립운동가였다.그의 활동은 남성 중심의 사회에서 더욱 빛났다.1930년대에도 그는 중국에서 꾸준히 항일 활동을 이어갔다.광복 후에도 대한민국의 국군 창설에 기여하였다.해방 이후 귀국해 군사 분야와 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했다.대한민국 공군 창설 과정에서도 그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그는 항공 교육과 제도 정비에도 힘을 쏟았다.1988년 세상을 떠날 때까지 그는 조국을 위해 헌신했다.권기옥의 생애는 독립운동과 군인의 삶이 이어진 역사였다.그는 조선과 대한민국을 위해 모든 것을 바쳤다.그 업적은 오늘날까지 높이 평가되고 있다.⸻4. 인물에게서 배운 점, 느낀 점과 나의 평가 (20줄)나는 권기옥 선생의 삶을 통해 용기의 의미를 배웠다.그는 여성으로서의 차별을 극복하고 자신의 길을 걸었다.어려운 현실 속에서도 조국을 위해 헌신했다.비행사가 되겠다는 꿈을 꾼 것도 대단한 일이다.그것은 단순한 개인의 성취가 아니었다.민족의 독립을 위해 하늘을 날고자 한 것이었다.나는 군인의 꿈을 꾸고 있는 학생이다.따라서 그의 길에서 많은 영감을 받는다.군인은 나라와 국민을 지키는 존재이다.권기옥 선생은 그 길을 먼저 걸어간 분이다.나는 그의 정신을 본받고 싶다.특히 희생과 책임의 자세를 배우고 싶다.그는 단순히 여성 최초의 비행사가 아니었다.조국을 위해 비행기를 택한 독립운동가였다.그의 삶은 오늘날 우리에게도 큰 가르침을 준다.나 또한 책임감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앞으로 군인의 길을 준비하며 그의 정신을 기억하겠다.권기옥 선생은 지금도 나에게 길잡이 같은 존재다.나는 그를 존경하며, 평가 또한 매우 높이 하고 싶다.그의 삶은 한국사의 소중한 유산이다.
권기옥은 1901년 1월 11일 평안남도 평양에서 출생하였다.(호적대장에서는 1903년 1월 11일 출생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음) 1913년 숭현소학교에 입학하여 1916년 졸업하였다. 이 해에 숭의여학교 3학년에 편입하여 1919년에 졸업하였다. 숭의여학교 졸업반 때 3 · 1운동이 일어났다. 권기옥은 교사 박현숙과 정일성의 영향으로 태극기를 만들어 3 · 1운동을 준비하였고, 직접 거리에 나가 만세 시위를 하다 유치장에 구류되기도 하였다.
3 · 1운동 이후에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독립운동자금을 모금하고 공채를 팔아 송금하였다. 임시정부는 1920년 9월 미국 국회의원 동양시찰단의 한국 방문을 앞두고 대대적인 시위 행동을 일으킬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이에 평안남도 경찰부 청사에 폭탄을 던질 목적으로 독립단원들을 국내에 잠입시켰다. 권기옥은 숭현소학교 석탄창고를 은신처로 제공하여 독립단원들이 이곳에서 폭탄을 제조, 그 해 8월 3일 거사에 사용하게 하였다.
중국 망명과 비행학교 졸업
권기옥은 1920년 동료들과 함께 중국 상하이[上海]로 건너가 망명생활을 시작하였다. 1921년 중국어와 영어를 배울 목적으로 서양 선교사가 경영하는 항주의 홍도여학교 중학과에 입학해 1923년 6월 졸업하였다. 졸업 후 상하이로 돌아와서 인성학교 교사로 5개월간 재직하였다. 권기옥은 이 기간 동안 비행사가 되기 위하여 영어를 습득하려는 노력을 계속하였다. 비행사가 되겠다는 생각은 학창시절인 1917년 미국인 스미스의 곡예비행을 보고 꿈을 꾸기 시작하였다.
1923년 12월 권기옥은 한국인 청년 3명과 함께 운남 육군항공학교 1기생으로 입학하였다, 당시 임시정부는 육군 항공대 창설과 비행사 양성을 구상하고 있었다. 이에 권기옥은 임정 요인인 이시영의 추천서와 중국인 혁명가 방성도(方聲濤), 운남성장 겸 독군 탕자오[唐繼堯]의 추천서를 받아 항공학교에 입학할 수 있었다. 1925년 2월 항공학교를 졸업하고, 비행탑승 적성검사에 합격해 비행사가 되니, 조선 여성으로는 최초였다.
결혼과 비행사 활동
비행사가 되어 1925년 5월 상하이로 돌아왔지만, 임정의 재정 상황이 열악하여 항공대 창설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였다. 권기옥은 계속적인 비행 연습을 위해 중국 비행대에 들어갔다. 그러나 군벌 간의 경쟁으로 피난을 가거나 군이 해산되면서 한군데 오래 머물지 못하고, 장가구(張家口) · 내몽골 · 베이징[北京] 등으로 거처를 옮겨 다녔다.
1926년 초 장가구에서 이상정(李相定)과 혼인하였다. 이상정은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로 유명한 민족시인 이상화의 형이다. 10월 내몽골에서 결혼식을 올리고, 이후 베이징으로 거처를 옮겼다. 1927년 전 운남항공학교 교장 유패천(劉沛泉)의 소개로 상하이로 가서 장제스[張介石]의 국민혁명군 항공사령부 소속 비행사로 합류하였다. 난징[南京] 국민정부 수립 이후에는 난징으로 이동해 국민정부 항공서(1935년 이후 항공위원회로 개칭) 1대 소속 부비항원(副飛航員)으로 활동하였다. 이 무렵 『중외일보』(1927.8.28)에 따르면, 권기옥은 다른 재중 조선인 비행가들과 함께 “중국혁명전선의 한국인 비행가”로 불렸다. 권기옥의 비행시간은 총 7000시간이었다.
남경에 머무르면서 권기옥과 이상정은 김원봉을 비롯하여 의열단과 관련을 맺었고, 조선민족혁명당 당원들과 교류하였다. 일제 첩보 자료(『사상휘보』 4, 1935.9)에 따르면 권기옥은 “남경 국민정부 항공서 비행사이자 의열단 여자부 연락원”으로 활동하였다. 그러나 1936년 하반기 권기옥과 이상정은 ‘일본 밀정’이라는 모함을 받아 체포 · 수감되었고, 8개월 간 옥고를 치른 뒤 출옥하였다. 이리하여 권기옥의 13년 비행 경력은 끝이 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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